강동구의 어르신 행복한 특별한 여가공간

입력 2016년10월19일 07시1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성내쌈지놀이터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강동구가 17일 어르신과 마을 주민이 함께하는 가운데 어르신 행복공간 「쌈지놀이터」 2호 ‧ 3호 개소식을 개최했다.


어르신 쌈지놀이터는 민선6기 구청장 공약사항으로 경로당, 복지관 등 여가복지시설을 이용하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조성된 시설이다.


마을 내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에 정자, 등받이 의자 등 시설물을 설치하고,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1호는 지난 6월 천호3동 감탄사 앞에 조성되었다. 이러한 어르신 여가공간을 만든 것은 강동구가 처음이다.


구는 쌈지놀이터 1호를 설치하고 보건소, 복지관 등과 연계해 건강·심리상담과 음악연주, 전통놀이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무료하던 생활에 활력이 되었다는 어르신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


천호동 217-39번지에 2호가 들어섰고, 천호대로 162길 34 이안아파트 열린쉼터에 3호가 자리 잡았다. 각 쌈지놀이터별로 매주 2, 4째주에 보건소, 관내 8개 복지관과 연계하여  ▲건강․심리상담 ▲음악연주 ▲전통놀이체험 ▲ 운동 동아리 등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쌈지놀이터’는 구와 복지관, 관내 기업 등이 협치하고 함께 추진한 좋은 사례이기도 하다. 관내 기업인 한국마사회 후원을 통해 파고라, 의자 등 시설 개선을 했고, 사회복지공동모금 후원을 통해 관내 복지관에서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 지원하는 등의 노력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쌈지놀이터를 탄생시켰다.


이번 2, 3호 개소식은 민관이 협력해 진행되었다.


강동구가 주최하고 관내 8개 복지관으로 구성된 강동구복지시설관장협의회가 주관했다. 후원은 한국마사회 강동문화공감센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도왔다.


제막식에서는 주민, 복지관 담당자, 참여기업 등 70여 명이 어르신과 함께 현재 운영중인 어르신 활동프로그램 중 풍선아트 ‧ 미술공작활동 등을 체험하는 뜻 깊은 시간도 가졌다.


이해식 구청장은 “쌈지놀이터가 어르신 뿐만 아니라 아동과 주민이 함께 참여하며 1‧2‧3세대가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매년 3개소씩 쌈지놀이터를 만들어 어르신들이 건강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