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

입력 2016년10월19일 09시54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우리는 이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를 쉽게 떠올릴 정도로 축제는 지역주민들의 삶에 깊숙이 들어온 일상의 이벤트다.

지자체는 앞 다퉈 축제를 지역기반 문화산업인 동시에 많은 사람이 찾는 관광상품으로 키우고 있다. 축제를 통해 지역을 외부에 쉽게 노출시켜 홍보효과가 쏠쏠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작의 축제는 남다르다. 주민들을 축제의 주인으로 세우고 소통과 참여를 통해 지역공동체로 거듭나는 한바탕 어울림의 장을 마련한다. 축제는 주민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매개체로서 진정한 의미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오는 10월 22일 열리는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를 주민참여형 축제의 바람직한 모델로 기대해도 좋다. 주민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진짜 축제‘가 열리는 것이다.

 
동작구가 추진하는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는 보라매공원 일대에서 10월 22일 10:00부터 17:00까지 진행된다. 


축제는 주민들과 체육단체 관계자 등 총 27명으로 구성된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 추진위원회’에서 기획했다.


축제를 준비 중인 정준식 위원장(67세ㆍ남)은 “주민들이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담았다”며 “동작을 대표하는 주민축제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직접 준비한 만큼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우리동네 명랑운동회 ▴오색공감 글로벌페스티벌 ▴도서관축제가 동시에 열리며, 삼성썬더스 농구교실과 각종 체험부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주민들을 기다린다.


‘우리동네 명랑운동회’는 동작구체육회 주관으로 보라매공원 중앙잔디광장에서 협동줄다리기, 10인 11각 달리기 등 총 8종목으로 진행되며, 동 대항전을 비롯해 개인 또는 가족단위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체육이벤트로 채워진다.


‘오색공감 글로벌페스티벌’은 올해 4회를 맞은 동작구 대표 다문화축제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을 개선하고 다문화가족과 일반주민이 서로를 화합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관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19개 기관에서 참여해 보라매공원 벽천폭포 앞에 27개의 다양한 체험부스를 꾸민다. 체험부스는 음식과 의상, 전통놀이 등 여러 나라의 문화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어 참여자를 한데 묶는 훌륭한 가교가 될 전망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 행사가 가을운동회, 도서관 축제와 함께 열리는 만큼 예년보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다문화인들의 축제를 넘어 진정한 동작인의 축제가 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동작구 관내 도서관이 총 출동하는 ‘도서관 축제’는 도서관의 화려한 나들이다. 구립도서관을 비롯해 작은도서관, 지역서점 등 총 12개 기관이 참여해 18개의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각 부스를 가득채운 분야별 도서와 관련영상이 관람객의 시선을 노린다. 나무 책갈피 만들기, 캘리그라피 등 아이들과 함께하는 코너는 물론 양질의 도서를 구할 수 있는 물물교환과 현장수서도 준비되어 있다.


신대방동에 거주하는 천경은(35세ㆍ여) 씨는 “작년에 도서관축제에 참여해 아이들과 즐거운 경험을 했다”면서 “올해는 더 큰 축제가 펼쳐진다니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는 동작구의 새로운 시도다. 당연한 얘기지만 축제에 참여하지 않는 이는 즐길 수도 없다. 그런 관점에서 계획단계부터 주민들의 참여에 초점을 둔 것이다. 물론 주민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도 담겨있다. 이는 이번 축제가 단순한 참가를 넘어 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된 데서 알 수 있다.


때문에 ‘2016 동작가족 한마음축제’가 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우리동네 대표축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창우 구청장은 “관주도를 넘어 주민들 스스로 축제 전반을 기획하고 준비했다”며 “이 날 만큼은 참여하는 주민 모두 주인의식을 가지고 진정한 축제의 장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작가족 한마음축제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