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협동조합의 모든 것, 마을학교에서 선배들에게 배우자

입력 2017년04월25일 07시2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성북구 협동조합의 모든 것, 마을학교에서 선배들에게 배우자성북구 협동조합의 모든 것, 마을학교에서 선배들에게 배우자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성북구가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대안적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의 가치에 대하여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해‘제11기 성북협동조합 마을학교’를 개강한다.


이번 ‘제11기 성북협동조합 마을학교’는 협동조합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건실하게 운영 중인 협동조합의 사례를 통해 내가 만들고 싶은 협동조합을 구상하고 자연스럽게 설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구는 오는 5월 16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두 시간동안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 및 지하1층 다목적홀에서 ‘제11기 성북협동조합 마을학교’를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각각 3강씩, 총6회에 걸쳐 운영한다.


기본과정(5.16~5.30)은 ▲송인창 HBM협동조합 경영연구소장의 ‘이 시대에 왜 협동조합인가?’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김혁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이사의 ‘협동조합의 이해’ ▲김경예 나무와열매사회적협동조합 이사와 정윤주 협동조합에듀닥터바른배움 이사장의 ‘협동조합의 사례’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심화과정(6.13~6.27)은 ▲김혁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이사의 ‘협동조합 운영원리’ ▲이소영 성북협동조합협의회 고문의 ‘협동조합 구상 워크숍’ ▲주수원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정책위원의 ‘협동조합 사업설계 워크숍’으로 진행된다. 심화과정은 기본과정 이수자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성북구 관계자는 “‘성북구협동조합협의회’와 함께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함에 따라 먼저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설립을 희망하는 구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수강가능하며 4월 26일부터 5월 14일까지 성북구청 홈페이지(http://www.seongbuk.go.kr)를 통한 온라인, 전화(☎ 2241-3922, 3924), 이메일(violem@sb.go.kr, kbkii@sb.go.kr)로 신청가능하다. 단,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해 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외에도 구는 협동조합의 설립을 희망하는 구민들에게 맞춤형 설립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협동조합 운영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세무·회계, 경영진단, 홍보·마케팅, 민간위탁 시장 진출 부분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컨설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