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회원가입 없이도 지방세인터넷납부시스템으로 신고 후 납부 가능

입력 2017년11월24일 22시43분 이삼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안양시(시장 이필운)는 시민들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를 지방세 인터넷납부시스템인 위택스(WeTax) 전자신고를 통해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는 개인이나 법인사업자가 근로자에게 근로·사업·기타소득 등을 지급하는 경우, 소득세법에 따라 소득세로 원천징수하는 세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방소득세로 특별징수하고 다음달 10일까지 관할 시·군·구에 자진 신고·납부해야 하는 지방세를 말한다.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 등록 없이도 위택스홈페이지(www.wetax.go.kr)에 접속해 매월 10일까지 전자신고를 하면 전자납부번호가 자동 생성되며, 인터넷지로(www.giro.or.kr)로 납부하거나 납부고지서 출력 후 은행에 방문해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 자진납부 대상자 중 46.6%만 위택스 전자신고를 이용해 납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신고 납부가 저조한 주요 원인은 세무대리인의 관행적인 수기납부와 위택스 전자신고 시 공인인증서 등록이나 회원가입 절차가 불편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시는 납세자가 지방세를 은행에 방문해 납부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위택스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 없는 비회원 전자신고 방법을 시 홈페이지(www.anyang.go.kr)에 게시하고 이용 안내문을 관내 수기납부 사업장 및 세무대리인 등에게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집이나 사무실에서 언제든지 납부 가능한 위택스 전자신고 이용을 통해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