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복지의 손길로, 고흥 군민의 마음을 녹이다

입력 2017년12월21일 07시2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고흥군신청사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군민모두가 행복한 고흥을 만들기 위한 고흥군(군수 박병종) 복지정책의 따뜻한 행보는 2017년에도 계속되었다.

 
'호국정신 계승을 위한 현충공원 조성’,‘인구 고령화에 따른 맞춤형 생활환경 조성’,‘사회적 약자 배려문화 확산’ 등이 바로 그 결실이라 하겠다.


먼저 그동안 보훈가족과 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현충공원이 고흥읍 호형리 산 13-1 일원에 65억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조성되었다. 이곳에는 현충탑, 임진왜란 충혼탑, 항일애국지사 추모탑, 참전기념탑, 무궁화 조형물과 함께 조국을 위해 희생 하신 분 위패 2,052위가 모셔져 있으며, 앞으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들의 정신계승과 군민 쉼터공간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냉방시설이 없어 무더위에 힘겨워하던 어르신들이 시원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도록 경로당 316개소에 에어컨을 설치함으로써 관내 636개소 경로당이 100% 냉방시설을 갖추게 되었고, 532개 경로당에 자동혈압측정기를 보급하여 어르신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항상 건강에 관심을 갖고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여성이 행복한 고흥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되었다.


먼저 여성이동취미교실은 15개 읍면에서 운영하여 여성들의 삶의 활력소가 되었으며, 2011년부터 운영해온 여성 취·창업 교육은 이주여성 515명, 경력단절 여성 365명의 수강생을 배출하였다.


또한, 권역별로 찾아가는 여성 아카데미도 총 4회 운영하여 800여 명의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내년에는 1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여성회관을 사용자 중심의 건물로 신축, 여성들을 위한 좀  더 다양한 정책들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도 있었는데 먼저 장애인 복지관 운영 활성화이다. 장애인복지관에서는 전남 장애인 인권센터 등의 기관단체와 협약식을 맺어 장애인들에게 좀더 알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장애학생 사회적응 프로그램, 사랑의 집수리 사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확대를 도왔다.
 

또한, 관내 520여 가구인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빠른 정착도모를 위해 한국역사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뮤지컬 ‘영웅’관람, 가족캠프, 어울림 한마당과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오랫동안 친정을방문하지 못한 결혼 이민자 대상으로 2011부터 추진하여온 친정나들이 지원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151가정에 행복을 심어 주었다.


올해는 자원봉사 열기로도 가득한 한해였다.


현재 고흥군에서 활동 자원 봉사자수는 1만 5천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각지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소록도 봉사 캠프 운영, 청소년자원봉사 소양교육 체험프로그램, 직능기능별 재능기부 봉사단체 양성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올해로 11년째 추진하고 있다. 해피고흥이동봉사는 지금까지 총 176회를 운영하여 75,000여 건의 생활불편사항을 해결하였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 김장나누기, 이동목욕봉사, 이동빨래방, 공무원 V-day 등의 다양한 봉사 활동 추진으로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을 나누었다. 내년 5월에는 마리안느-마가렛 자원봉사학교 개관으로 고흥군을 전국 자원봉사의 성지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민관이 함께하는 촘촘한 복지서비스 전개에도 힘썼다.


마을 내 문제는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자, 모든 읍면에서 복지특화사업을 발굴·추진하였으며,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6개 읍면이 1억여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긴급구호비 전달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였다. 또한, 군·읍면 협의체와 공동모금회 간 ‘해피고흥 좀도리 모으기’연합 모금 업무협약으로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역자원(5억여 원) 연계를 촉진하였으며, 지난 10월 전 읍면에 맞춤형 복지계를 신설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다해 나가고 있다.


고흥군은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계층을 두루두루 살피어‘아픈 곳, 낮은 곳’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로 내년에도 단  한 사람의 소외되는 이웃도 없도록 촘촘하고 따뜻한복지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 군민모두가 행복한 고흥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