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히터봉』안전하게 사용하자

입력 2009년01월14일 11시37분 강만구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남부소방서 지휘조사팀장 강 만 구

『전기 히터봉』안전하게 사용하자『전기 히터봉』안전하게 사용하자

[컬럼]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화기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의 사용 증가는 화재가 늘어날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도시가스를 제외한 난방용과 온수용으로 사용되는 연료로는 주로 유류와 전기가 사용되고 있지요. 최근에는 산유국의 유류 값 인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덜고자 전기로 온수를 만드는 전기 히터봉 사용업체와 업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에 필요한 이러한 기구도 잘못사용하면 화를 발생시키지요.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들은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 하다하여 값싼 불량 기구들을 사용하다가 위험을 발생시킨다면 이는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최근 날씨가 추워지자 따뜻한 물 사용을 위해 전기 히터봉을 이용, 온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한 부주의 사용으로 전기 히터봉 관련 화재가 늘어나고 있지요.

올 한해 인천에서(11월말 기준) 전기 히터봉 관련 화재가 43건 발생 했습니다. 전기 히터봉 관련 화재는 단순한 화재 같지만 불이 발생하면 인근 가연물로 연소되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설치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며 사용이 쉬워 전기 히터봉 관련 화재는 앞으로 증가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기 히터봉 사용 시 화재로부터 자유로우려면 규정에 맞는 제품 설치와 유지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 할 것입니다.

전기 히터봉 사용 시 화재원인은 주로, 수조 내에 물이 없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와 플라스틱 수조에 히터봉이 직접 접속되어 전도열에 의한 경우, 규격에 맞지 않는 불량의 전선사용과 적정용량의 누전차단기 미설치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수를 사용하는 장소가 외딴 곳에 설치되어 인적이 드물어 눈에 잘 띄질 않아 불이나면 즉시 대처 할 수가 없어 화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수시확인을 통해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 봅니다.

화재는 숨어서 기회를 엿보며, 조금의 틈만 보이면 언제든 공격하는 보이지 않는 공공의 적 입니다.

그러기에 평상시 허점이 없도록 하여 항상 준비하고 철저하게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점점 깊은 겨울철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장소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얼마 남지 않은 한해 안전하게 마무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