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확인조사로 적정하고 투명한 복지 실현

입력 2020년08월05일 08시1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강동구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확인조사로 적정하고 투명한 복지 실현강동구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확인조사로 적정하고 투명한 복지 실현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강동구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 수급자 등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전체 4만 6,708가구 중 공적자료가 변경된 899가구(1.9%)에 대해 수급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확보하고자 정기 확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확인조사는 3개월간 진행하는 정기 조사와 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조사범위를 축소해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 간 실시하였고, 추가로 매월 월별 확인조사를 병행실시 하였다.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관련 비상근무 및 재난지원금 조사업무 등의 폭주로 이번에 한해 정기 확인조사 방식을 변경한 것이다.


조사내용은 ‘초중고 교육비 수급자’, ‘2018년도 이자소득 보유자’에 대해 소득, 재산 사항을 최신자료로 갱신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위 자격을 가진 가구 및 위의 가구가 통합조사표에 포함될 경우 해당 보장가구이다.


조사결과, 조사대상 899가구 중 자격 중지 53가구, 급여증가 258가구, 급여감소 215가구, 보장변경신청 등 9가구로 총 535가구(59.5%)가 자격이나 급여변동이 있었다.


이로써 보장자격 중지 및 급여감소로 2,616만원의 복지재정 절감이 이뤄졌으며, 보장중지 대상자 중에 11가구에 대해서는 특례기준 적용, 타보장 연계를 통해 권리구제에도 힘썼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비상시기인 만큼 복지대상자들의 부적정 수급을 방지하는 한도 내에서 보장은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며, “향후에도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따뜻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사회보장제도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