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건설 이달 말 착공 "방수로-한강연결구간 1.5㎞ 우선 착공 "

입력 2009년03월02일 09시29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경인운하 주변 '수향 8경' 조성

경인운하건설 이달 말 착공 "방수로-한강연결구간 1.5㎞ 우선 착공 "경인운하건설 이달 말 착공

[여성종합뉴스]경인운하 건설공사가 2011년말 준공을 목표로 이달 말 착공, 한강과 서해바다를 연결해 화물을 운송할 뿐 아니라 문화.관광.레저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역사가 첫 발을 내딛는다.

2일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경인운하건설사업에 대한 지역 의견수렴과 공청회가 지난달 마무리됨에 따라 이달 말 한강과 굴포천방수로를 연결하기 위한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강과 굴포천방수로를 연결하는 구간은 3.8㎞로 이중 방수로쪽 1.5㎞ 굴착공사가 먼저 시작하고 ㅇ 공사의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공고는 지난달 말에 있었으며 국토부와 수자원공사는 후속절차를 거쳐 이달 말 첫 삽을 뜨는데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경인운하는 총 18㎞로 방수로구간 14.2㎞는 경인운하와 상관없이 공사가 계속돼 왔다. 한강쪽 3.8㎞를 뚫어 방수로와 연결하면 서해바다와 한강이 이어 연결구간 3.8㎞중 2.3㎞와 인천 및 김포터미널 설치공사, 갑문설치공사, 대체교량 및 접속IC공사 등 6개공구 공사에 대한 입찰공고가 있었으며 현재 입찰 참가 업체들이 기본설계서를 작성중이다.

경인운하에는 바다와 강을 모두 달릴 수 있는 R/S선박 4천t급이 투입돼 화물을 실어나를 계획이어서 준공이후에는 내륙 교통난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국토부와 수공은 경인운하를 단순한 화물운송수단이 아니라 문화.관광.레저 등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내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관광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향(水鄕) 8경(景)'이 조성된다. 수향 8경은 경인운하 주변을 따라 만들어지는 친수.문화.레저공간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