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문화원,‘ 안양검무 정기공연 ’선보여

입력 2022년05월01일 11시55분 이삼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안양문화원,‘ 안양검무 정기공연 ’선보여안양문화원,‘ 안양검무 정기공연 ’선보여

안양검무보존회 박세미, 유건욱 회원이 안양검무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 안양문화원)

[여성종합뉴스]안양문화원(원장 김용곤)이 주최하고 안양검무보존회(대표 민향숙)가 주관하는 ‘2022 안양검무 정기공연’이 지난 28일 안양아트센터 관악홀에서 개최되었다.

 

안양검무는 안양시민 故 이봉애 선생이 고향 평양에서 배운 검무를 복원, 전승한 이봉애류 검무의 갈래로 안양농악에서 유래된 쩍쩍이가락이 가미된 짜임새 있는 음악과 활기차고 다양한 춤사위로 구성되어 안양지역을 중심으로 전승되고 있는 우리의 전통춤이다.

 

안양문화원은 지난해 그동안 주목하지 못한 안양지역의 무형문화유산을 재조명, 새롭게 발굴하여 안양검무 등을 향후 향토문화유산으로 계승, 활성화하기 위해 안양시 향토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승을 위해 전수교육을 비롯하여 이번 정기공연을 개최하게 되었다.

 

김용곤 안양문화원장, 송재환 안양시 부시장, 전풍식 안양문화원 고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된 공연은 문화발전에 기여한 안양검무보존회 회원에 대한 표창과 지도강사 위촉이 이루어졌고 이어 김용곤 원장의 기념사와 송재환 안양시 부시장의 축사 그리고 민향숙 안양검무보존회 대표의 인사로 오늘 공연의 의미를 설명하고 공연에 참석한 관람객을 환영하였다.

 

안양검무보존회 회원들이 ‘용비어천무’, ‘봄!봄!’ ‘흥지무’, ‘아리랑 봄봄!’ 춤사위를 펼쳤으며, 이봉애 선생과 같이 활동하면서 현재 안양검무의 음악적 구성에도 참여한 김호석 경기대학교 교수가 안양검무의 역사와 특징에 대한 학술 연구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안양검무의 공연이 펼쳐졌다. 악사들의 반주에 맞춰 안양검무보존회 소속 박세미, 유건욱의 2인무 원형으로 안양검무가 선보였으며, 사전에 촬영된 민향숙 대표의 홀춤을 5. 6.(금) 15시 유튜브(채널명:안양문화원)를 통해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살풀이춤’, ‘십이체장고춤’으로 다채로운 공연을 선사한 가운데, 정순임 안양검무보존회 고문을 중심으로 지난 1월부터 안양문화원 지역전승활동으로 전수교육을 받은 안양시민과 함께 춤체조를 선보이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