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보건소, ‘장기요양시설 구강 보건교육’ 시행

입력 2023년11월14일 18시04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인천 중구보건소는 지난 13일 다정노인요양원에서 요양보호사, 간호인력, 이용 어르신 25명을 대상으로 ‘장기요양시설 구강 보건교육’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평소 구강 관리 서비스 이용·접근이 어려운 장기요양시설 종사자·어르신을 위해 보건소 치과의사·치과위생사 등이 직접 시설을 방문, 환자 특성에 따른 구강 관리법을 이론·실습을 병행해 알기 쉽게 교육하는 것이 골자다. 

 

중점적으로 올바른 칫솔질 방법 ,틀니 사용법·세척법 ,구강 근육 기능 향상을 위한 얼굴 마사지법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한 입체조 ,구강위생 용품(틀니 세정제, 치간칫솔, 불소양치용액) 사용법 등을 다룬다.

 

중구보건소는 2023년 구강보건 분야 신규사업으로 올해 10월부터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그 일환으로, 이번 다정노인요양원 방문에 앞서 중부요양원과 우리들요양원에서 요양보호사와 어르신 2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다정노인요양원 관계자는 “요양원 종사자들이 평소 구강 관련 강의를 들을 기회가 거의 없고, 24시간 환자를 돌봐야 하는 근무 특성상 외부로 나가 강의를 듣기가 쉽지 않다”라면서 “앞으로 이 같은 교육이 정기적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정한숙 중구보건소장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순회 구강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을 향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