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농업기술센터, 배·사과, 과수화상병 예방 위해 꽃 피기 전 방제....당부

입력 2024년03월07일 10시09분 김정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울산시농업기술센터, 배·사과, 과수화상병 예방 위해 꽃 피기 전 방제....당부울산시농업기술센터, 배·사과, 과수화상병 예방 위해 꽃 피기 전 방제....당부

[여성종합뉴스/김정수기자] 울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신태만)는 배, 사과 등의 과수화상병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개화 전 방제약제 살포를 당부했다.

 

올해의 경우 평년보다 겨울이 따뜻해 사과와 배 휴면이 일찍 풀리고 꽃 피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병해충 예방을 위한 개화 전 방제약제 살포 준비도 서둘러야 한다.

 

배는 꽃눈이 튼 직후(발아기~전엽기 사이),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녹색기~전엽)에 동제화합물을 살포하는 것이 좋다.

 

동제화합물을 사용할 때는 석회유황합제 등 다른 약제와 섞어서 사용하면 안되고, 동제화합물을 준 뒤에 곧바로 다른 성분의 약제를 뿌리면 과수 피해가 발생하므로 최소 7일의 간격이 필요하다.

 

지난해 사과, 배 개화기에 저온 피해를 심하게 입었거나 생육이 좋지 않았다면 요소 0.3%(1.5kg/500L), 붕산 0.1%(0.5kg/500L)를 개화 전 방제약제와 함께 주면 좋다.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신고 및 약제별 살포 문의 사항은 울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052-229-5453)로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개화 전 방제 이후 총 2회에 걸쳐 실시하는 개화기 방제도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개화기 방제는 지역별 꽃 감염 위험도 예측 정보에 기반해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