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문화재단'문화로 사회연대 마중물 프로그램'진행

입력 2024년07월19일 18시15분 윤영애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고위험 직업군들을 대상으로 실시

[여성종합뉴스/윤영애기자] 서산문화재단(이사장 이완섭)은 지난12일부터 17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진흥원, 충남문화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고 서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문화로 사회연대’사업의 홍보와 참여대상자 발굴을 위한 마중물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했다.

 

첫 번째 마중물 프로그램인 ‘짝짝짝YOU’가 서산경찰서를 비롯한 고위험 직업군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 과정에서 200여 명의 사회연결지수 측정 조사가 진행되었다.

 

이어 16일과 17일 양일간 진행한 두 번째 마중물 프로그램인 ‘한모금YOU’는 성연생활문화센터와 서산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하였고, 커피차와 전자바이올린 공연 등이 펼쳐져 300여 명의 사회연결지수 측정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총 500여 명의 외로움 심리지수와 사회 관계지수 조사가 완료되었다.

 

사회연결지수 측정 조사 결과는 총 5그룹으로 분류된다.

 

1그룹은 사회적인 문제성 정도가 있는 집단으로, 상황에 따라 보건복지부의 지원 대상자로 이관이 필요한 그룹이다.

 

반면, 5그룹은 자립집단으로 외로움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그룹이다.

 

2~4그룹은 예방이 필요한 우선 관리 집단으로 분류되며, 이들은 올해 11월까지 성연생활문화센터 등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단계적 힐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단계적 힐링 프로그램에는 ►나는 누구인가: 전각돌에 나의 이름 새기기 ►내 마음의 쉼을 찾아(1):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만남 ►내 마음의 쉼을 찾아(2): 공연 관람을 통해 마음의 여유 갖기 ►나를 알아가는 시간: 나를 닮은 모루인형 만들기 ►지역자원 및 예술단체 공연 연계: 박첨지놀이 관람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사후 검사를 진행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심리상담센터 연결 등의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서산문화재단 임진번 대표이사는 “문화적 사회연대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이웃들을 찾아, 서로 연결되고, 심리적 안정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