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나비 정보,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하세요

입력 2015년09월11일 07시34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나라 나비 정보,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하세요우리나라 나비 정보,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하세요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국립생물자원관은 국내에서 살고 있는 나비류 200여종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신이 관찰한 나비의 이름을 이미지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우리나라 나비찾기 서비스’를 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species)을 통해 10일부터 제공한다.


‘우리나라 나비찾기’는 본인이 직접 관찰한 나비의 날개 색깔, 무늬, 모양 등을 선택하면 정확한 나비 이름을 확인해 주는 서비스로 자생생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나비의 이미지 기반 생물 동정(同定) 시스템을 개발하여 생물학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나비의 색깔이나 모양 등의 이미지만을 보고도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나라 나비찾기’는 자생 나비류를 구별할 수 있는 앞날개, 뒷날개 등 부위별 날개 사진을 제시하며 사용자가 색깔, 무늬, 모양 등을 고려하여 이미지를 선택하면 가장 유사한 나비를 순서대로 알려준다. 


또한, 실제 나비와 불일치된 부위가 있으면 다시 검색하여 정확한 나비 이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비의 특성 및 활동 시기 등에 관한 자세한 설명도 제공하며 나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의 관찰 활동과 함께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생물종 조사·보호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현장에서 바로 나비의 종류 및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나라 나비찾기’ 모바일 버전을 올해 12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다른 자생 동물 및 식물류도 색깔, 모양 등의 이미지만 보고 생물종의 이름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