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나무 돌보미 모집

입력 2016년03월11일 12시3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도봉구, 나무 돌보미 모집도봉구, 나무 돌보미 모집

2015년 나무 돌보미 사업 참여자들이 나무를 돌보는 모습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도봉구는 공공시설물인 가로수와 띠녹지 수목을 지역단체와 주민이 입양해 돌보고 가꾸는 ‘나무 돌보미 사업(Adopt-a-Tree)’ 참여자를 연중 모집한다.


‘나무 돌보미 사업’은 행정력의 손길이 필요한 수목을 지역의 시민과 단체가 ‘나의 나무’로 입양(Adopt) 하여 스스로 관리하는 자원봉사활동이다.


1985년 미국 텍사스주 교통국에서 시민과 기업이 도로 청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결성한 ‘Adopt-a-Highway’를 시작으로 캐나다, 일본, 영국 등으로 확대되어 나무뿐만 아니라 해변, 거리 등 공공시설물을 관리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아 시민의식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환경과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교, 기업, 주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대상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일정한 심사를 거쳐 나무 돌보미로 선정된다.


선정된 단체나 주민은 도봉구 관내 가로수(도봉로 등 62개 노선 9,489주) 및 가로변 띠녹지(도봉로 등 16개 노선 9,512m)의 기존 수목을 입양해 1년 동안 활동하게 된다.


청소, 잡초 제거, 꽃․나무 심기 활동, 가뭄철 나무에 물주기, 낙엽 치우기 등  입양한 나무를 자발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구체적인 활동 주기 및 내용은 구청과 협약 체결 시 자율적으로 정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협약을 해지하거나 연장이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단체와 주민은 신청서를 작성해 구청 공원녹지과로 제출하면 된다.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방문이 어려울 경우 우편, 팩스(02-2091-6346), 이메일(201401223@dobong.go.kr)로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서는 서울시 공원 웹사이트(http://parks.seoul.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