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전시관, 2016년 서울과학축전 개최

입력 2016년10월06일 22시42분 전은술 시민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융합‧감성‧소통의 과학체험 한마당… 44개 체험 및 특별 프로그램 운영

[여성종합뉴스]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과학전시관(관장 임용우)은 오는 8일과 9일  이틀 간 과학전시관 본관 야외광장에서 ‘2016년 서울과학축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2016 서울과학축전’의 개막식은 예년과 달리 축전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될 계획이며, 융합과학 체험활동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축전의 의의를 되새기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쏘아 올리는 로켓 발사, 축하 드론 비행, 학생 꿈 풍선 날리기, 참여 학생 인터뷰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2016년 서울과학축전’에서는 초·중·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융합과학(STEAM) 관련 체험 프로그램 부스 44개를 운영하며, △요즘 널리 확산되고 있는 드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모노 드론 만들기’ △인터렉션 디자인의 이해를 돕는 ‘너와 내가 통하는 인터렉션 디자인’ △빛의 반사로 만들어지는 ‘알록달록 보로노이 빛 상자’ 등의 융합과학 체험마당이 펼쳐져 30,000여명의 학생·교사·시민에게 생생한 체험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번 축전에서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지진에 견디는 고층건물 만들기’ 체험활동을 운영하여, 참여 학생은 물론 학부모·시민들에게 지진에 대한 이해 및 내진설계의 중요성, 내진 설계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한 장의 종이에 담아내는 예술세계 전시회’를 통해 한국종이접기협회의 창작품도 관람할 수 있다.

과학전시관은 연 2회 ‘융합과학체험 한마당’을 실시한다. 1학기(4월)에는 ‘우주․항공, 생태․환경’이라는 주제로 학생, 학부모 등 30,000여 명이 참여하는 환경 체험한마당을 실시하였다. 2학기(10월)에 실시하는 ‘2016 서울과학축전’은 다채로운 학교 밖 활동을 통해 융합과학을 대중화하고, 학생과 시민이 함께하는 융합과학 체험과 소통의 장을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과학축전의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온라인 예약과 현장 예약이 함께 진행된다. 행사 일정, 온라인 예약 및 프로그램 관련 내용은 융합과학 체험마당 홈페이지(http://steam.ssp.re.kr)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과학전시관 임용우 관장은 “이번 ‘2016 서울과학축전’이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일깨우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행사가 되기를 바라며, 학생과 학부모, 시민 모두가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융합과학을 마음껏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는 기대감을 피력했다.

과학전시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수와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시민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탐구 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