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장동 현장지원센터 개소 도시재생 본격화

입력 2018년01월31일 09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시, 마장동 현장지원센터 개소 도시재생 본격화서울시, 마장동  현장지원센터 개소  도시재생 본격화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서울시가 지난 60여 년 간 수도권 축산물 유통을 담당해온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본격화한다. 올해 말까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앵커시설, 악취해소시설 등 설치를 착수할 계획이다.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일대는 위생‧경관이 취약하고 축산물 유통사업지역과 노후주거지역이 혼재돼 있어 작년 2월 서울형 도시재생 2단계 지역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도시재생사업 주요내용은 ▴다시 찾는 마장 ▴악취 없는 마장 ▴살기 좋은 마장 ▴함께 사는 마장이다. 생활환경 개선과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 주민‧상인‧시민이 함께 지역의 비전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내년에는 앵커시설 설치를 추진한다. 요리‧식품 관련 사회적기업과 지역일자리 창출의 거점 공간으로 새로운 문화소비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을 미디어 컨텐츠로 제작해 SNS 등을 통해 공유하고 요리 연구 등 공간으로 활용해 새로운 산업 유입을 위한 연구와 실험 거점으로도 운영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성동구는 마장축산물시장 내(성동구 마장로 31길 40) 115㎡ 규모로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31일(수)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50분에 열리는 개소식엔 성동구 및 마장도시재생 상생협의체 주민들이 참석한다. 박원순 시장도 영상메시지로 개소를 축하한다.


개소식에서 패널과 음식을 활용한 마장축산물시장 안 먹거리와 마장키친 내에서 실현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예시를 동영상(▴마장 한 상 ▴크래프트 마장 ▴마장 한 판 ▴프로듀스 마장)으로 소개한다.


현장지원센터는 앵커시설을 지원‧연결하는 중간 소통창구이자 주민역량강화 공간이다. 도시재생지원단(자문계획가, 코디네이터), 구청 공무원 등도 합동으로 근무한다.


특히 현장지원센터에서 주목할 만한 공간은 ‘마장키친’이다. 마장축산물시장 내 신선한 재료, 마장동의 장소적 연계성, 인프라 등을 활용해 도소매 유통 중심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문화와 결합한 다양한 창업모델을 배출하고 확산하는 거점 공간이다.


마장키친은 ▴쿠킹클래스(요리강습) ▴특화클래스 (발골, 정형, 숙성, 메쯔거라이(Metzgerei) 등 고기특화 전문교육 마장고기아카데미) ▴창업지원(창업 및 취업을 위한 전문교육컨설팅 플랫폼 연계) ▴창업공간 대여(사회적 기업 등 조리 작업 공간 대여) 등으로 쓰일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마장축산물시장 도시재생으로 악취 등 지역문제를 해소하고 육류가공‧유통을 선진화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마장동 지역의 경제·사회·문화적 활력을 회복시키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쿠킹클래스 : 시장 내 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인 ‘요리조리 마장’을 통해 지역 주민과 일반 시민의 관심을 모은다.


특화클래스 : 시장 내 전문강사를 발굴‧초빙해 발골, 정형, 숙성, 메쯔거라이 등 고기특화 전문교육을 하는 ‘마장고기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지원 : 창업 및 취업을 위한 전문교육 컨설팅플랫폼을 연계해 특화된 창업스쿨을 운영한다.


창업공간 대여 : 사회적기업 등 조리 공간이 필요한 시민에게는 무료로 공간도 대여한다.


메쯔거라이(Metzgerei) : 메쯔거(Metger)란 독일어로 식육으로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란 뜻으로 메쯔거라이란 정육점에서 소시지도 함께 제조하여 파는 것을 의미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