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 확산 우수 아이디어 선정

입력 2014년02월10일 12시17분 홍성찬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당신이 정말 하고 싶은 말이 이것입니까?”최우수 아이디어상 수상

[여성종합뉴스/홍성찬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한국IBM과 함께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 확산 아이디어 공모전 워크숍 및 시상식을 지난 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좋은 아이디어가 더 나은 인터넷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주제로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일깨우고 건전한 인터넷 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공모전에는 사이버폭력 대응, 악플 근절, 올바른 사이버 정체성 확립을 주제로 총 163개의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접수됐다. 특히,‘모바일메신저 역지사지 기능 추가’,‘메신저 내 신고 기능 마련’등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사이버폭력을 예방하는 아이디어들이 다수 눈에 띄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들의 경각심을 보여줬다.

공모전은 1차 심사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제안한 14개의 팀이 워크숍에 참여하여 경합을 벌였으며, 최우수 아이디어상의 영예는 ‘욕설이 포함된 게시글 작성시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한 A.S.K.Y팀이 선정됐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정확한 의미도 모른 채 습관적으로 온라인에서 욕설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욕설이 포함된 게시물 작성시 그 의미를 팝업창으로 상기시켜주고 ‘당신이 정말 하고 싶은 말이 이것입니까?’라는 문구를 통해 한 번 더 본인의 행동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대구 대곡고등학교 이다영 학생은 “사이버폭력으로 인해 주변 친구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보면서 이러한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워크숍에 참가했다”며 “선정된 아이디어가 빠른 시일 내 적용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