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주민 목소리 반영해 예산 편성 나선다

입력 2020년08월06일 07시3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주민참여예산 대상사업을 신청받아 전체 109건 329억원 규모가 접수....

순창군, 주민 목소리 반영해 예산 편성 나선다순창군, 주민 목소리 반영해 예산 편성 나선다

순창- 주민참여예산제 예산교육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순창군이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혀, 군민들의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과정부터 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시작한 제도다.

지난해에도 관내 전 군민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 대상사업을 신청받아 전체 109건 329억원 규모가 접수됐다.

그 중 73억 5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순창경찰서 ~ 남원삼거리까지 이르는 도로 지중화사업에 31억 3천만 원을 들여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미관을 개선시켜 클린순창이라는 이미지까지 부각시키는 등 순창 발전을 위해 쓰였다.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주민이 스스로 사업예산을 제안함으로써 예산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군정참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민 스스로가 지역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업을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통해 접수하면, 군은 실무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산안에 편성한다.


2021년도 본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오는 31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나 군청 기획예산실, 군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받는다.


제안사업 대상 범위는 ▴순창 미래발전 분야 ▴코로나 사태이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분야 ▴인구 증가와 관련된 분야 ▴친환경농업, 문화.관광, 발효소스 등 군 역점사업분야 ▴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공공사업 분야 등이다.


단, 읍면의 소규모 주민편익증진사업이나 보조사업, 법정경비, 인건비 및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주민참여예산은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되고 실현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 꼭 필요한 사업들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