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 개발, 도내 모든 학교 보급

입력 2014년06월23일 14시40분 홍성찬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홍성찬기자] 경기도교육청은 평화로운 학교를 위한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 5,000부를 도내 모든 초·중·고교에 보급한다.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은 학교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의 예방과 해결에 대한 평화적인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회복적생활교육이란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비난과 처벌의 방식이 아닌 조정과 화해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회복적 정의’를 학교에서 실천하는 접근 방식. 학교의 문화를 평화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생활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실행절차를 안내한 점이 돋보인다.

1부는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의 및 특징과 역사를 통해 회복적생활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2부는 학급에서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준비할 내용과 실제적인 회복적서클 운영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3부는 학교폭력 등의 심각한 갈등상황에서 전문적인 진행자에 의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회복적대화모임’을 소개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학교현장의 회복적생활교육 실천사례와 회복적 성찰문 등의 여러 가지 활용 자료도 담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이번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의 보급으로 학교현장의 회복적생활교육 활성화를 위한 자료 및 정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회복적 대화와 회복적서클을 통한 회복과 공감의 생활교육 환경 조성과 학교폭력의 예방적 활동, 그리고 수업활동까지 회복적 시스템이 구축되어 가는 방식으로 전개되면, 학생들의 평화감수성을 내면화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의 보급과 함께 매뉴얼 활용을 위한 연수와 워크숍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