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월06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기업/재벌닷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시, 수소전기트램 실증 착수
등록날짜 [ 2021년07월21일 12시13분 ]

[여성종합뉴스] 울산시가 현대로템과 함께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트램 실증에 착수한다.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 에 울산시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수소전기트램 개발과 실증에 나선다고 밝혔다.


수소전기트램 개발과 실증은 현대로템이 총괄하고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번에 개발되는 수소전기트램은 현대자동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수소전기트램에 맞게 개발해 400kW급 연료전지 모듈을 탑재하고 최고속도 70km/h, 1회 충전 시 최대 운행거리 200km 주행을 목표로 개발된다.


내년까지 울산항역에 수소전기트램용 수소충전소, 차량기지 등을 설치하고, 오는 2023년에는 울산항선(태화강역~울산항역) 구간에서 누적 거리 2,500km 이상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에는 국비 282억 원과 시비 20억 원을 포함해 총 42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수소전기트램 실증을 통해 수소전기트램의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되면 향후 해외수출과 국내도입까지 이뤄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국내 최고 수소산업 도시로서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수소전기트램의 우수성이 확인될 경우, 오는 2024년부터 도입 예정인 울산도시철도에 도입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울산에서는 규제자유특구에서 수소전기차,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에 적용하기 위한 실증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철도차량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실증하는 사례는 국내 최초로 기록될 전망이다.

올려 0 내려 0
최용진 (kingyongjin@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천시 ‘경기거점벤처센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 (2021-07-21 12:33:59)
충북도 '충북 이차전지산업 육성 전략' 수립 (2021-07-21 12:00:58)
강진 호수공원엔 입추(立秋) ...
인천 남동구, 코로나-19 확진...
인하대학교, 백령도 방문해 ‘...
인천해양경찰서, 8일부터 나흘...
안산시, 코로나19 방역 및 안전...
울산 수돗물, 먹는물 수질기준...
울산시, 울산녹색환경지원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