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목동가온길’ 보행전용도로 명품거리로 재탄생

입력 2021년09월16일 06시4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양천구는 2003년 목동중심축 걷고 싶은 거리 조성 후 장기간 경과로 노후된 보행전용도로에 대해 보행환경 개선과 이용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2019년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부터 연차적으로 정비를 실시하고 있다.

 

신정6동에 위치한 목동가온길(시와 묵향의 거리)은 광장을 중심으로 양천구 해누리타운, 양천문화회관, 양천구민체육센터 등 문화, 스포츠, 공공업무시설이 대거 포진돼 있다. 특히 예술적 가치가 있는 조형물이 곳곳에 있어 많은 주민이 보행통로뿐만 아니라 오며 가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는 공간이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노후화된 기존 포장재, 낡고 어둔 조명, 보행에 장애가 되는 조형물의 기존 위치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양천구는 기존 노후화된 포장을 고급 마감재인 자연석 화강석을 사용해 전면 재정비했다. 특히 기존 화강석 포장과는 달리 자연석 화강석은 빗물이 쉽게 침투할 수 있으며, 굴착 시 포장재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화강석 통석을 사용하여 자연 친화적인 방법으로 시공했다.

 

또한, 보행에 방해되는 기존 조형물을 도로 가장자리로 위치를 변경하고 싱그러운 화단을 조성해 보행자의 불편을 해소하면서 도시미관도 함께 향상시켰다. 아울러 낡은 기존의 보안등을 새롭게 교체 및 추가 설치하여 구민이 언제든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목동가온길 걷고 싶은 거리 재정비를 통해 대표 중심거리로서 위상을 높이고 목동중심축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문화와 휴식의 공간으로써 구민이 늘 머물고 싶은 거리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