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2022 이웃과 함께하는 양천장독대’ 참여자 모집

입력 2022년01월18일 06시2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속가능한 안심 먹거리 보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진행된 양천장독대 장나누기 체험활동(2)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양천구가 오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2022 이웃과 함께하는 양천장독대’ 사업에 참여할 구민을 모집한다.

 

‘양천장독대’는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속가능한 안심 먹거리 보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양천구의 대표 건강복지 사업이다.

 

올해는 관내 6개 복지관을 거점으로 2월부터 11월까지 4~5인이 1조가 되어 전통 장 제조 체험을 진행한다. 목동, 신정동, 신월동 3개 권역별로 ▲목동복지관, ▲신목복지관, ▲신정복지관, ▲양천해누리복지관, ▲양천어르신복지관, ▲신월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각각 운영된다.

 

참가비는 부가세 포함 3만 5천 원이며, 참여를 원하는 구민은 1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권역별 복지관으로 선착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참여한 주민에게는 보건환경연구원의 장 안전성 성분 검사를 거쳐 생산된 된장 3㎏, 간장 500㎖가 제공된다.

 

‘양천장독대’의 주요활동은 △메주 · 소금 · 물로 ‘전통 장 담그기’, △숙성된 장을 된장과 간장으로 분리하는 ‘장 가르기’, △6개월간 장 발효 · 숙성관리, △숙성된 장을 이웃과 나누는 ‘장 나누기’ 순으로 진행된다. 구는 장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발효 아카데미’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천장독대를 통해 제조된 전통장은 향후 양천사랑복지재단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 한부모 가정 등에 기부될 예정이다.

 

양천장독대 참여자 모집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천구 보건소 지역보건과(☎ 02-2620-3896, 3831)로 문의하면 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먹거리가 풍성한 시대라고 하지만 사실, 일상생활 속에서 믿고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접할 기회가 그리 많지 않다”면서 “그런 점에서 양천장독대 사업은 내 손으로 직접 영양 가득한 전통장을 만드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관심 있는 많은 분의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