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연예 > 방송/TV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천시, 2023 부천 디아스포라 문학상 후보작 추천 접수
등록날짜 [ 2022년05월20일 06시20분 ]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 부천시는 ‘2023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영문 명칭 Bucheon Diaspora Literary Award, 이하 문학상)’ 수상작 선정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후보작을 추천받는다. 


문학상의 핵심 주제인 ‘디아스포라’는 ​민족적, 지역적 정체성을 넘어 살고 있던 장소를 벗어나 삶의 터전을 확장해나간 인류의 활동​을 총칭하는 말로, 본 문학상은 이들의 이야기를 문학으로 승화시킨 작품을 대상으로 한 국제문학상이다. 


문학상 후보작으로는 자천(自薦)과 절판된 작품을 제외하고 한국어나 영어로 출판된 현존 작가의 디아스포라 주제 장편소설이면 누구나 좋아하는 작품 1편을 추천할 수 있다. 


추천자는 ‘후보작 추천서’를 작성하여 5월 23일부터 7월 8일까지 문학상 공식 홈페이지(https://www.budilia.or.kr → 작품추천)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학계와 문학계 전문가로 구성한 추천위원회와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수상작을 집필한 작가와 번역가에게는 상패와 함께 부상으로 상금(작가 5,000만 원, 번역가 1,000만 원)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2023년 10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문학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부천시는 대중에게 생소한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누구나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와 스낵컬처 시리즈 등을 문학상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유튜브에 게시하고 있다.


제1회 문학상 수상작인 <자유로운 삶>의 하진 작가는 “이 상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모두 디아스포라이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자신의 집을 짓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야만 합니다.”라면서  “저는 정말 진심으로 이 상을 받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 상은 정말 독특하고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상입니다.”라고 본 문학상의 의미를 평가했다.


한편 2022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은 심사위원회 심사(본심사) 중이며 오는 7월에 최종후보작(shortlist)를 공개하고 10월에 수상작 발표와 함께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씰룩씰룩 페스티벌로 온가족에 행복 선물 (2022-05-23 07:30:59)
송파구, 청년 1인 가구 위한 재테크, 내집마련 등 특강 (2022-05-19 16:26:57)
인천 미추홀구, 민선 제8대 이...
인천 서구, 민선8기 제9대 강범...
인천 옹진군, 문경복 군수 취...
인천 미추홀구 어린이급식관...
인천 미추홀구, 민원 담당 공...
인천 중구, 2022년도 제2차 자체...
인천 동구, 민선 8기 김찬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