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주차공유로 주차난 함께 해결해요~

입력 2022년06월13일 05시5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강동구, 주차공유로 주차난 함께 해결해요~강동구, 주차공유로 주차난 함께 해결해요~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강동구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이웃과 주차공간을 나누는 다양한 주차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차공유사업은 주차공간을 유휴시간에 이웃에게 개방함으로써, 추가적인 주차면 확보나 대규모의 건설비용 없이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가장 대표적인 주차공유사업은 강동구에서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주거지주차공유’이다. 사용 중인 주거지주차구획을 공유하면 공유면 제공자에게 주차요금 수입의 40%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데, 적립된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전용포인트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공유된 주차구획은 강동구 협약기업에서 운영하는 ‘모두의주차장’, ‘주차장만드는사람들’ 앱 또는 ARS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차요금은 1시간에 1,200원이다.


또, 전용 주거지주차구획 사용자가 기존 월 사용료에 2만 원의 사용료를 추가로 납부하면 본인차량 외 이웃이나 손님과 함께 주차구획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울림공유주차제’도 함께 운영 중이다. ‘어울림공유주차제’를 참여를 원하는 전용 주차구획 사용자는 강동구도시관리공단(☎02-428-1717)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외에도 주차공유 활성화를 위해 건축물 부설주차장 중 사용하지 않는 주차면을 이웃 주민에게 개방할 경우 주차장 시설개선공사를 지원하고 있다.


강동구 내 있는 모든 건축물이 지원대상이며, 주차장 3명 이상 개방 시 면당 200만원, 5면 이상 개방 시 최대 2천 5백만 원 상당의 공사를 지원해 준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공영주차장 건립은 사업부지 선정부터 예산 확보, 법적 절차 이행까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주차난을 완화할 수 있는 주차공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로 보다 많은 주민들이 주차공유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