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간송미술관 신축수장고에서 펼치는 특별한 강연

입력 2022년08월18일 06시4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성북구 성북동 간송미술관에서  8월 31일부터 9월 2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마다 특별한 강의가 펼쳐진다. 


성북구와 간송미술문화재단이 손잡고 진행하는 <간송 컬렉션 아카데미>다. 


이 사업은 문화재청 2022년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간송미술관 신축수장고에서 진행한다는 점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0년에는 간송미술관 소장품 중 하나인 ‘경교명승첩’, 2021년에는  ‘마상청앵’을 주제로 온라인 강연과 자유학년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박물관이자 국가등록문화재인 보화각을 중심으로 간송미술관이 소장한 다양한 작품을 통해 간송 전형필 선생이 수집한 문화재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고,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그동안은 코로나19 대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 강의로 진행해야 했다. 그러나 올해는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초빙해 생생한 현장 강의로 마련했다. 


2022년 상반기에는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수업 <간송 컬렉션_문화재,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을 진행했다. 우리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역사, 미술체험, 진로교육 등 다양한 융합프로그램으로 미래세대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이와 함께 ‘보화수보(寶華修補) 간송의 보물 다시 만나다展’ 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박물관인 보화각의 건축학적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고, 보화각의 문화재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에 1,647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간송 전형필 선생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지키는 데 앞장섰듯 성북구도 우리 근현대 문화유산의 보고(寶庫)인 간송미술관은 물론 심우장, 한양도성, 선잠단지 등 성북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고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