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연수원, 법학전문대학원생 국회실무수습 실시

입력 2023년07월03일 11시17분 박재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전국 법학전문대학원생 56명 대상,국회 업무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 과목으로 구성

[여성종합뉴스]국회사무처(사무총장 이광재) 의정연수원은 24개 법학전문대학원의 법학전문대학원생 56명을 대상으로 오늘(7.3.)부터 금요일(7.14.)까지 2주간 국회실무수습을 실시한다.

 

법학전문대학원생 국회실무수습은 국회사무처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간 실무수습 협약에 따라 2010년부터 시행되었으며, 2022년까지 법학전문대학원생 총 857명이 실무수습을 수료하였다.

 

이번 과정은 '입법과정론, 법제방법론, 행정입법 검토 이론과 실제, 법률안 심사의 이론과 실제, 우리나라 재정의 이해, 조사회답방법론'등 이론 과목과 '법제실무실습, 위헌 및 헌법불합치 법률 개정방향 토론, 법률안 검토보고서 작성, 조사회답서 작성' 등 분임별 실습 과목으로 구성하여 법제, 법률안 및 예결산 심사, 조사 회답 등 국회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법조인 출신 국회의원과의 대화*, 국회 보좌직원과의 대화, 로스쿨 변호사 출신 국회직원과의 대화, 진로탐색과정'등 국회 내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며 입법부에서의 법조인의 역할과 향후 진로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국회의정연수원은 법학전문대학원생들에게 실무수습을 통해 국회 업무와 관련한 이론 및 실습 교육 등을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법조인 양성에 기여할 것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