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 의회외교의 발전방향에 관한 정책간담회 참석

입력 2014년12월05일 21시32분 박재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정의화 의장 “의회외교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성 있게 운영되어야”-

[여성종합뉴스/박재복기자]정의화 국회의장은 5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의회외교의 발전방향에 관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토론회는 의회외교의 체계적 지원 및 그 성과를 국가적 자산으로 활용할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나아가 의회외교의 역할정립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립하는 자리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인사말을 통해“급변하는 세계질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공공외교를 포함한 다변적 외교의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며 “특히 의회외교의 역할을 체계화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국익을 높여가는 국가외교의 한 축으로 기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그동안 국회는 의원외교협의회, 친선협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의회외교를 수행하여 왔으나, 한편으론 외유성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의회외교도 보다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운영·관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국회개혁자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국회개혁법안을 만들고 있다”며 “의회외교 부분은 오늘 토론과 국회개혁자문위의 보고서를 참조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구상토록 하겠다”고 밝힌 뒤, “의회외교가 보다 실질적으로 국익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