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입력 2024년02월15일 06시5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전국 1,000여개 병・의원・보건기관에서 무료로 건강검진....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전국 1,000여개 병・의원・보건기관에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건강검진 기본 항목이 17개에서 26개로 확대된다.


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관리를 위해 2016년부터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으며,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2023년에는 5,400여 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검진을 받았으며,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화와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건강검진 신청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건강검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은 거주 지역 시‧군‧구청에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을 신청하여 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에게 국가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하여 치료‧수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①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② 학교 밖 청소년 ③ 비행‧일탈 예방을 위해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등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누리집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구비서류와 함께 거주 지역의 꿈드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청소년상담1388(유선 : 1388, 휴대전화 : 지역번호+1388), 가까운 꿈드림센터 누리집에서 건강검진 대상여부 확인 및 수검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