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보건환경연구원, 2024년 오존 경보제 시행

입력 2024년03월30일 09시00분 김정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올해부터 매년 4월 1일 ~ 10월 31일까지 7개월간 시행, 주의보 발령시 생활 수칙 및 오존 저감 실천사항 준수 당부

[여성종합뉴스/김정수]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까지 6개월간(4월 15일 ~ 10월 15일) 시행하던 오존 경보제를 올해부터는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 동안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온상승 등으로 울산지역 뿐 아니라, 전국 오존농도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오존주의보 발령 기간도 늘어나는 추세에 따른 조치다.

 

오존 경보제는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신속하게 경보발령 상황을 전파해 오존으로 인한 시민건강과 재산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1시간 평균농도를 기준으로 권역별 측정소 중 1개소라도 오존농도가 0.12ppm을 초과하게 되면 해당 권역 전체에 오존주의보를 발령하게 된다.

 

지난해의 경우 울산지역에는 총 9일, 22회의 오존 주의보가 발령됐다.

 

오존과 미세먼지 경보문자는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www.ulsan.go.kr/s/uihe)을 통해 직접 신청하거나 신청서 작성 후 팩스(229-5229)로 제출하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오존은 가스상 물질이어서 미세먼지와 다르게 마스크로 차단되지 않으므로 오존주의보나 경보가 발령 시 외출과 실외활동을 자제하여 건강관리에 유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존은 자극성과 산화력이 강해 사람의 눈과 피부를 자극하고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에 오존주의보 발령 시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질환자 등의 건강 취약계층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