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최신 외국입법정보 제공 발간물' 발행

입력 2024년06월12일 09시45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프랑스의 빈집세 관련 입법례는 우리나라 빈집 관리제도 관련 입법 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여성종합뉴스] 국회 도서관은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관계부처합동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우리나라의 빈집은 총 132,052호로 지역별 빈집 현황은 도시지역이 42,356호(32%)이며, 농촌지역 66,024호(50%), 어촌지역 23,672호(18%)로 이러한 빈집은 붕괴, 화재 등의 안전사고 발생 및 위생상 문제, 범죄 장소로 사용될 우려 등으로 관리가 필요하다며 '최신 외국입법정보 제공 발간물을 발행했다.


우리나라는 빈집관리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소관인 「농어촌정비법(1995년)」과 국토교통부 소관인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2018년)」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농어촌정비법」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은 빈집 소유자에게 철거 등 필요한 조치를 명령할 수 있고, 빈집의 소유자가 철거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연 2회 이내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다.
 
프랑스는 빈집에 대하여 국세인 연간세금(TLV)과 지방세인 빈집 거주세(THLV)를 「조세법전」에 규정하여 부과하고 있다.

 

특히 TLV는 주택 공급 및 수요가 현저히 불균형한 지방자치단체 내 빈집에 부과된다.

 

이러한 프랑스의 빈집세 관련 입법례는 우리나라 빈집 관리제도 관련 입법 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