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수업 인하ISTL 수업 발표회

입력 2024년07월02일 09시25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수업인 인하 ISTL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인하ISTL은 학생들이 팀을 이뤄 대학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접근·분석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으로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는 김웅희 인하대 지역사회협력위원장과 수강생, 코치단, 협력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인하ISTL을 수강하는 22명의 학생은 5개로 팀을 나눠 마을교육 공동체를 위한 복합교육문화시설 ‘마을엔’ 활성화 방안, 공동체 텃밭과 지역사회 연계 방안, 동구 청년 유유기지 홍보 방안 등을 발표했다.

 

인하마을방범대팀은 ‘마을엔’ 활성화 방안으로 마을 주민이 강사가 되는 일일진로수업, 학생들이 함께하는 마을 문제해결형 수업 진행, 체육활동실과 밴드연습실 등 마을엔 공간 개방 활용 등을 제시했다.

 

쌈싸먹기팀은 공동체 텃밭과 지역사회 연계 방안으로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인천보육원·경로당 등 지역기관과 연계한 공동체 텃밭 운영, 이음텃밭 경관 조성을 통한 자연 친화 힐링 공간 제공 등을 발표했다.

 

TreeO팀은 같은 주제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하는 치유 농업 프로그램 운영, 기존 도시 텃밭을 공동체 텃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동구 청년 유유기지 홍보방안을 발표한 I-PARK팀은 소모임 활동 지원사업 ‘동조’(동구 join) 추진, 층별 게시판 개설·소통 강화를 발표했고 제육볶음팀은 대형 게시판 설치와 창문 프린팅을 통한 이벤트 홍보, 옥상 테라스를 활용한 빔프로젝트 홍보 등을 제시했다.

 

발표회에 참여한 지역사회 연계 협력기관들은 학생들이 제시한 지역현안 해결방안을 들으면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사업을 현실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웅희 인하대 지역사회협력위원회 위원장은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지역을 탐방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해결방안을 찾는 게 어려운 과정이지만 지역 협력기관과의 연계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지역기관과 협력 연계를 강화해 인하ISTL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