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 '제2기 늘봄형 도서관 학교'참가학생 모집

입력 2024년07월16일 10시55분 박혜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제1기 참가 학생,“도서관에 가는 것이 즐겁고 책이 재미있어요”

[여성종합뉴스/박혜인기자]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관장 문희규)은 공공도서관 시설을 활용한 독서기반 교육·돌봄 프로그램 '제2기 늘봄형 도서관 학교' 참가 학생을 모집한다.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이 자체 기획하여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늘봄형 도서관 학교'는 최근 출생율 감소, 사교육비 증가 등에 따라 요구되는 아동 교육·돌봄을 위해 공공도서관 특성에 맞추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학기별로 운영된다. 

 

 제1기에는 60여 명이 지원하여 정원을 24명에서 32명으로 확대할 만큼 호응이 좋았으며, 현재까지 입학정원 32명(16개교) 모두 탈락자 없이 수료할 예정이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 학부모가 ‘운영 전반에 만족한다(93%)’,‘사교육 및 양육부담을 줄였다(90%)’고 응답했으며, 학생들은 ‘도서관과 친숙해지고 도서관에 가는 것이 즐겁다(30.4%), 책이 재미있어지고 읽는 횟수가 늘었다.(19.6%)’고 응답하는 등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운영대상은 초등학교 3~5학년이며, 9월 3일(화)부터 12월 23일(월)까지 월~금(공휴일·휴관일 제외), 학교 수업 종료 후부터 저녁 8시까지, 도서관 내 강좌실, 어린이자료실, 다목적실 등에서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학년별 사서추천도서 100선 읽기,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SW-AI융합 메이커교육, 교과연계 이야기 수학, 인물로 만나는 한국사, 동화속 놀이 연극, 교과연계 통합독서, 세계 악기 체험, K-팝 댄스 등 7개 교과연계 프로그램과 대구교사보드게임연구회에서 진행하는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인성교육 등을 운영한다.

 

 참가 신청은 7월 16일(화)부터 24일(수)까지 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신청인원이 모집정원 초과 시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독서문화과(☎053-231-2041, 2059)로 문의하면 된다.

 

 문희규 관장은 “시대가 요구하는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모델로 기획한 '늘봄형 도서관 학교'에 학생 참여도와 학부모 만족도가 높고 지역 내·외에 파급되어 보람을 느낀다. 공공도서관형 교육·돌봄 서비스를 구축하고 시행한 선도 기관으로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제2기 도서관 학교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