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부동산 가격 쉽게 확인 QR코드 안내문 제작

입력 2024년07월17일 06시5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건물 및 토지 시가표준액, 주택공시가격 빠르고, 정확하게 조회 가능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건물‧토지 시가표준액과 주택 공시가격을 한눈에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무늬(QR코드)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건물·토지의 시가표준액과 주택 공시가격은 부동산 취득세 신고와 등기 신청, 기초연금 및 노령연금 산정, 공직자 재산등록 시 사전에 확인해야 할 정보이다. 이택스(ETAX)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등에서 조회할 수 있지만, 각 정보가 흩어져 있는 탓에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구는 시가표준액과 공시가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무늬(QR코드) 안내문’을 제작했다. 특히 이번 안내문은 세무행정에 대한 문의가 많은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써, 전국 최초 사례라는 의미가 있다.

 

안내문에는 ▲건물 시가표준액 ▲토지 시가표준액 ▲공동주택(아파트‧연립‧다세대) 공시가격 ▲개별주택(단독‧다가구) 공시가격을 바로 열람할 수 있는 정보무늬(QR코드)가 담겨 있다. 흩어진 정보를 한데 모아 볼 수 있도록 편리함을 더한 것이다. 정보무늬(QR코드)를 스캔하면, 시가표준액 등의 조회 화면으로 바로 연결된다. 모바일,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이번 ‘정보무늬(QR코드) 안내문’으로 어르신‧외국인 등이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하고, 구민 편의 증진으로 민원 만족도 역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안내문은 7월 말까지 구청, 동주민센터 등에 배치하여 방문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지역 내 500여 개의 법무사 사무소에도 배부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흩어져 있던 시가표준액과 공시가격을 한데 모아 제공함으로써 세금신고나 등기 시 구민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시책과 구민 중심의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