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현장민원, 스마트하게 처리

입력 2015년08월26일 14시5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성동구 현장민원, 스마트하게 처리성동구 현장민원, 스마트하게 처리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성동구가 스마트폰을 활용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개발해 민원처리의 신속성과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 6월 도입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은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내용을 현장담당자의 스마트폰 문자로 정확하게 전달하고, 현장담당자는 민원처리 후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그 결과를 구청으로 전송함으로써 신속하게 민원종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응답소 현장민원 처리절차는 내근자로부터 전화로 민원내용을 전달받은 현장담당자가 민원 처리 후 구청으로 복귀해 처리결과를 내근자에게 인계하고 내근자가 인계받은 처리결과를 응답소 시스템에 등록함으로써 완료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계속해서 접수되는 민원들을 일일이 전화로 전달하다보면 내용전달의 정확도와 민원 처리의 신속성이 떨어져 응답소 민원처리방식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에 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도입해 민원인에게 좀 더 빠르고 정확한 민원처리결과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장담당자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민원내용을 문자로 전송받아 전달과정에서 착오가 생기거나 민원이 누락이 되는 경우가 줄었으며 민원처리 후에는 즉시 휴대폰으로 처리결과를 전송할 수 있어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은 물론 업무 부담도 줄었다는 것이다.


성동구는 2015년 상반기 동안 응답소로 접수된 1만여 건의 현장민원을 처리했다. 이 중 불법주정차 민원(3,668건)과 불법광고물 민원(2,011건)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평균처리 소요시간은 3시간 이내였다.  


구 관계자는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 활용으로 현장민원 처리시간을 기존보다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개발한 전산정보과 임회철 주무관은 “응답소 민원 전송시스템을 통해 민원내용 전달과정에서의 오류 등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이 전송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업무들을 발굴해 시스템 활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