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로 좋은 인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입력 2015년09월17일 11시3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 인삼머리, 몸통, 다리 고르게 발달돼 있고 잔뿌리 많아야-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면역력 증강 등 인삼의 효능이 주목받게 되면서 추석 명절 선물로 해마다 인기를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추석을 앞두고 품질 좋은 인삼 구입 방법을 제시했다.


인삼은 원기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심장 강화와 혈압 조절, 노화 억제 등에 효능이 있어 감기나 독감 등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므로 환절기에 먹으면 더욱 좋다. 


인삼은 일반적으로 수량성이 많고 사포닌 함량이 높은 9월∼11월에 수확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싱싱하고 영양이 가득하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어 주요 인삼 재배지 근처의 시장이나 농협,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인삼을 고를 때에는 인삼머리와 몸통, 다리가 고르게 발달돼 있고, 머리 부위에 싱싱한 줄기가 잘린 흔적이 분명하게 남아 있는 것과 잔뿌리가 많은 것이 좋다.


뿌리는 연황색이어야 하고 몸통은 주름이 적고 상처나 흠집이 없어 눌렀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껍질이 벗겨지거나 갈라진 것, 붉은색이거나 잔뿌리 또는 다리에 혹(선충 피해)이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선물용 인삼은 보통 뿌리가 굵은 4년근∼6년근을 이용하나, 삼계탕용으로는 2년근∼3년근이 알맞다. 몸통에서 떨어진 잔뿌리는 인삼 농축액을 만들거나 주스용 음료로 알맞다.


가정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구입해서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젖은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투에 밀봉해 김치냉장고에 넣어 두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인삼과 김장욱 연구사는 “추석을 앞두고 가족을 위해 또는 선물용으로 좋은 인삼을 구입하려면 꼼꼼히 살펴본 뒤 구입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