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식품산업의 산업연관분석과 정책방향」발간

입력 2012년04월06일 09시24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식품산업정책 농어업 외식산업과 연계성높여야

[여성종합뉴스/ 백수현]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심지연)는6일(월), 현안보고서 「식품산업의 산업연관분석과 정책방향」을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산업의 전후방산업 간의 산업연관분석과 식품산업 진흥정책 평가를 통해 식품산업의 구조 개선과 식품산업의 대내외적 환경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의 기본방향을 모색한다.

 식품산업의 전후방 관련산업 간 연계 부족으로 경제적 시너지 효과가 부족하고, 산업 자체의 부가가치율은 하락 추세였으나 외식산업 등과의 전방연쇄효과는 증가추세로 나타났다.

보고서에서 제시한 식품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FTA 확산, 식품안전요구도 증가 등 대내외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로드맵도 제시됐다.

첫째, 식품산업의 범위를 전후방 관련산업 범위로 확대하여 중간재인식재료산업 등을 활성화하고, 유통단계 축소, 농어업 및 외식산업과 연계성을 높이며, 수입식품 등을 포괄하는 식품산업정책을 수립해야 하고. 둘째, 식품산업의 무역수지 적자 확대를 완화하기 위해서 수출전략 식품의 기반이 되는 원료, 기계․설비 등의 국산화 확대와 외국시장에 적합한 특화식품을 개발․발굴 수출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과

셋째, 식품산업 고도화정책으로 지역별 농어업과 중소기업 간 연계 촉진, 식품․외식기업의 지적재산권보호시스템 강화, 지속적인 R&D 투자 확보 등을 제시했다.

보고서 전문은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www.nars.go.kr) ‘NARS 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경제산업조사실 산업자원팀 입법조사관 장영주(02-788-4595), 재정경제팀 입법조사관 정도영(02-788-4574)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