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료원 체제 본격 가동

입력 2008년08월03일 15시00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6개 기관 총괄 통합적 조정 관리, 산하 기관 네트워크 강화 시너지 창출

삼성의료원 체제 본격 가동삼성의료원 체제 본격 가동

[여성종합뉴스]삼성의료원 체제가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이에 따라 제3대 삼성의료원 의료원장에 이종철 교수(전 삼성서울병원장, 소화기내과, 61세)가 1일자로 취임했삼성의료원 체제의 본격적인 출범을 선포했다.
 
삼성의료원은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마산삼성병원, 성균관의대, 삼성생명과학연구소, 인성의과학연구재단 등 6개 기관을 총괄하여 통합적으로 조정 관리하고, 산하 기관의 네트워크 강화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신임 의료원장에 취임한 이종철 의료원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 기획부원장, 진료부원장, 원장을 역임했다.

의료원은 주요 보직자로 ▲기획조정처장에 송재훈 교수를, ▲연구처장에는 현 삼성생명과학연구소장인 박주배 교수를 겸임 발령했다.

의료원장 취임에 따라 서울병원도 원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서울병원장에 최한용 교수(비뇨기과) ▲진료부원장에 임효근 교수(영상의학과) ▲기획실장에 권오정 교수(호흡기내과) ▲적정진료운영실장에 김선희 교수(진단검사의학과)를 각각 임명했다.

병원-의대-연구소 등을 아우르는 명실공히 ‘삼성의료원' 출범

삼성의료원은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마산삼성병원 등 종합병원과 성균관의대, 삼성생명과학연구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법인체가 달라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해 왔다.

이로 인해 종합적인 조정역할을 할 조직이 없는 상태로 의료원내 각 병원별로 중복투자의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전략적 전문화 방안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의료시장 개방, 의료산업화 추진, 영리법인 허용 도입 등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능동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통합 조정기능을 갖춘 의료원 체제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어 왔다.

이에 따라 삼성의료원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통합적이고 능동적 대응을 하기 위하여 의료원 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앞으로 병원-의대-연구소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 운영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종철 신임 의료원장은 △산하 병원의 특성화 및 병원간 네트워크 강화로 시너지 창출 △신규 의료관련 사업 추진으로 경영합리화 및 수익원 다각화 △교육과 연구기능 강화 △급변하는 의료정책 및 의료환경 변화에 대응 강화 △대외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파워 강화 등 5대 정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취임소감을 밝혔다.

각각의 정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산하 병원의 특성화를 통한 효율적 투자와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추구하고, 동시에 병원별 특성에 맞는 전문화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생명공학 벤처기업, MSO(의료경영 지원회사), 의료정보업, 건강증진 및 관리조직 등의 신규조직 설립 등 병원의 수익원 다각화와 병원 중심의 클러스터 조성 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 의료장비 등의 공동구매로 비용을 절감하고, 산하기관 경영 컨설팅을 통한 경영 합리화와 개선을 해 나가게 된다.

▲ 동시에 의료원 산하 각 기관별 교육과 연구의 체계적 연계를 강화해 나가고, 특히 병원과 의대의 유기적 연계로 기초교수의 병원연구 참여를, 병원과 생명과학연구소의 유기적 연계로 연구 역량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공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우수전공의 양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 의료정책 및 의료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원 차원에서 종합적인 검토와 대응책 마련을 통해 통합적이고 전략적인 대응을 주요 과제로 나갈 예정이다.

▲ 또한 삼성의료원을 국내외 강력한 의료 전문 브랜드로 육성해 산하기관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의료원 체제 출범으로 강력한 의료(건강) 전문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이를 산하기관이 활용함으로써 산하기관의 위상을 높이는데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동시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의료봉사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삼성그룹의 이미지를 높이는데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