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위조지폐 쉽게 확인한다

입력 2016년12월19일 05시3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이제 각 개인이 보유한 스마트폰을 활용해 위조지폐를 손쉽게 감별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위조지폐와 관련한 각종 사고가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자치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은 한국은행(총재 이주열)과 공동으로 「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 개발을 완료하고 19일오전 10시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한다.

「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은 이용자가 천원권, 5천원권, 만원권, 5만원권 중 원하는 지폐를 선택한 뒤 안내에 따라 위조 여부를 감별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 앱은 ‘비추어 보기’, ‘기울여 보기’, ‘만져 보기’ 등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안내한다.

또한 위조지폐 유통시 처벌 조항, 발견 시 행동요령도 알려준다.‘비추어보기’는 지폐를 빛에 비추는 방식으로 위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지폐 좌측에 위치한 숨은 그림, 앞판과 뒤판의 무늬가 합쳐져 정확한 태극무늬를 완성하는 앞뒷면맞춤 등을 확인할 수 있다.‘기울여보기’는 지폐의 기울임에 따라 나타나는 위조 여부 확인방법을 알려준다.

실제 지폐를 기울이는 것처럼 스마트폰을 기울여 보면 보는 각도에서 따라 달리 나타나는 홀로그램, 숨겨진 숫자가 드러나는 요판잠상 등에 대한 안내가 나온다.

‘만져보기’에서는 지폐 도안 중 볼록하게 인쇄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앱 상에서 해당 부분 터치시 진동을 통해 위치를 알려준다.

이번 앱 개발로 국민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지폐의 위조방지장치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됨에 따라 위조지폐 유통방지 및 피해 예방, 신고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책임운영기관으로 운영되면서 형성된 자율과 성과, 책임의 문화가 이와 같이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며, “한국은행과의 지속적 협력을 통하여 위조지폐 근절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