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난해 65세 이상 인구 비율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

입력 2022년11월14일 13시32분 신명균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전국 89개 지자체 가운데 부산 서구·동구와 함께 이름을....

[여성종합뉴스] 14일 부산시에 따르면 영도구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전국 89개 지자체 가운데 부산 서구·동구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부산에서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3개 자치구는 모두 옛 도심을 뜻하는 원도심에 위치해 있다.

부산 영도구 모습/연합뉴스자료

 

원도심 지역은 일제시대와 6·25 전쟁 속 부산항으로 물자가 들어오고 피란민이 몰리면서 인구가 급증하고 1960∼1980년대 성장을 이뤘던 곳이다.

 

산이 많은 부산의 특성상 이곳 마을들은 산비탈을 따라 판자촌이 생겨났는데, 현재 산복도로 마을이라고 불리는 이들 지역은 부산에서 가장 낙후한 곳 중 하나다.

 

현재 원도심을 살리기 위해 각종 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영도구는 여기서도 한발 비켜서 있다.

 

같은 원도심인 동구와 중구도 인구 문제는 심각하지만, 현재 북항 재개발이라는 대형 국책사업이 진행 중이어서

곧 인구 감소세가 멈출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고, 서구도 종합병원만 4개가 몰려 있고 해안가에 재개발이 많이 진행되며 인구 유출이 둔화한 상태다.

 

하지만 영도구의 경우 대형 국책 사업이 없고, 부산 16개 구군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는 등 교통 인프라마저 열악한 곳이라 향후 인구감소가 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도구의 고령화와 인구 감소는 통계 지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1984년 영도구 내 조선소가 활황일 때는 인구가 22만1천 명으로 정점을 찍었지만, 38년만인 올해 10월 기준 주민 수는 10만8천505명으로 절반가량의 인구가 빠져나갔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고령화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우선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중은 29.6%로 이미 초고령 사회 기준인 20%는 훌쩍 넘긴 상태다.

 

여기에 기준을 5세 낮춰 60세 이상의 주민 숫자를 보면 4만4천256명으로 전체 주민의 40.78%를 차지한다.

 

길에서 만나는 영도주민 10명 중 4명은 60대 이상이라는 말이다.

 

50세 이상으로 기준을 더 낮춰보면 6만2천256명으로 총 주민의 57.37%를 차지한다.

 

2명 중 1명이 50대이고, 이들 인구가 15년 뒤에는 모두 노인인구가 돼 2명 중 1명이 노인이 된다는 단순 계산도 가능한 상황이다.

 

영도구의 출산율이 매우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고, 인구 유출도 젊은 층에 더 집중된다는 상황까지 고려하면 고령화 속도는 예상보다 훨씬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추계에서는 2037년이 되면 영도구는 피부양자가 부양자보다 많아질 것으로 전망됐다.(연합뉴스)

 

지방 대도시의 인구 소멸 문제는 상당히 위험한 수준이지만, 대도시를 끼고 있다는 점 때문에 농어촌이나 도농복합 지역의 심각성에 가려 제대로 조망 받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향후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 인구 감소 위기의 총량은 지방 대도시가 더 크고, 재정자주도도 농촌 지자체보다 낮은 경우가 많아 골든타임 내 대책을 쓸 수 있는 여력도 적어 중요한 문제로 다뤄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대도시를 끼고 있기 때문에 위기가 가려 있지만, 문제의 총량은 더 클 수 있고 재정자주도가 낮기 때문에 자치구가 스스로 대책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다"면서 "인구감소로 수요 측면이 붕괴하면 재정정책이나 통화정책도 통용되지 않고 인구감소를 막기 위한 정책의 영향력도 점점 약해질 것이어서 신속하게 대책을 세우고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