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농산물 안정성과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농업환경관리실 확대 운영

입력 2022년12월02일 13시57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인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안정성분석실과 토양환경분석실로 이뤄진 농업환경관리실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는 기존 실험실의 협소, 분석 기기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안정성분석실 88㎡를 신규 확장했으며, 중금속 분석을 위한 ICP-OES, 잔류 농약 분석을 위한 GC-MS/MS, 수은 분석을 위한 AMA 등 정밀 분석 장비 3종을 확보했다.

 

이번에 새로 구입한 정밀 분석 장비는 농산물 잔류 농약, 중금속, 유해 물질 등을 분석해 농업인이 과학 영농을 실천하고 농산물 안전성을 확보하며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유지·보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토양환경분석실은 토양 화학성, 퇴·액비, 식물체, 가축 분뇨 부숙도 등을 분석해 농업인에게 작물·성분별 적정 비료량을 추천하고 양분 관리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남양주시 농업환경관리실은 토양 화학성, 농산물 잔류 농약, 가축 분뇨 부숙도, 정부 토양 검정 사업 등 현재까지 총 2,288여 건을 분석했으며, 매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FAPAS(국제 분석 능력 평가) 등에서 실시하는 숙련도 평가에서 실험실 인력의 분석 기술 수준이 우수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특히, 잔류 농약 분석 수준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남양주시는 지난 7월과 10월 총 2회에 걸쳐 실시된 농촌진흥청 및 경기도농업기술원 주관 ‘시·군 농약 분석 담당자 실무 교육’에서 타 시·군 실험실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무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용석만 소장은 “최근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과학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관리를 통해 농업인의 경쟁력을 향상하며, 어려운 농업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 농산물 잔류 농약 분석 항목은 320종에서 463종으로 확대됐으며,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환경관리실 시설 확장을 통한 시험 분석 능력 향상과 안전성 분석 시스템 구축, 농산물 생산 단계 사전 검사를 통한 안전성 확보 등 남양주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