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 후보지 평가기준 마련

입력 2024년02월07일 14시55분 강병훈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내구연한 초과로 노후화된 청라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대체하고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생활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건립을 추진 중인 ‘서구 자원순환센터’의 입지 후보지 평가기준을 마련했다.


인천광역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는 입지적 조건, 사회적 조건, 환경적 조건, 기술적 조건, 경제적 조건을 각 평가항목으로 하는 입지 후보지 평가기준을 지난 30일에 개최한 제7차 회의에서 심의·의결했다.


평가기준의 각 항목별 배점은 입지적 조건에 18점(▲토지 활용도 5점 ▲토지 취득 협의 용이성 5점 ▲시설 확장 용이성 2점 ▲폐기물 수집·운반 효율성 3점 ▲재해에 대한 안정성 3점),

사회적 조건에 33점(▲간접영향권 내 주거지역 현황 8점 ▲간접영향권 외 주거지역 현황 13점 ▲인접 지방자치단체 협의 필요성 3점 ▲주변지역 시가화 가능성 4점 ▲사업 인·허가 용이성 5점),환경적 조건에 27점(▲주변 생태계 영향 3점 ▲환경오염 유발시설 현황 7점 ▲대기질에 대한 영향 7점 ▲폐기물 운반차량 노출도 7점 ▲환경적 보전 가치 3점), 기술적 조건에 12점(▲부지조성 및 시공 용이성 6점 ▲부지 접근 용이성 2점 ▲기반시설 활용 용이성 4점), 경제적 조건에 10점(▲지장물 철거·이전 필요성 2점 ▲이주대책 수립 필요성 2점 ▲토지 취득 비용 3점 ▲발생 에너지 활용 용이성 3점)을 배정했다.


이번에 마련된 평가기준에 따라 전문연구기관에서 입지 후보지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평가하고, 지역주민 의견수렴 및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입지를 결정한다.


서구청 관계자는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 수용성이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계획 및 과정, 결과 등을 공개하고 입지 선정 전 과정에서 충분히 소통하고 선정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여 지역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편집국
손준혁
백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