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완강기 올바른 사용법 홍보

입력 2024년08월31일 10시21분 이삼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화재가 발생해 비상구 등으로 피난이 어려울 시 이용할 수 있는 완강기 사용법을 제작,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고 31일 밝혔다.

 

최근 잇따른 화재 사고로 인해 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화재 시 대피 방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나 고층 상가 등의 높은 곳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완강기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다.

 

완강기는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일정한 속도로 높은 층에서 지상까지 내려올 수 있는 피난기구로, 공동주택이나 숙박시설(3층 이상 객실마다 설치) 등 건축물 3층에서 10층까지 층마다 1대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완강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살펴보면 우선 완강기 구성품을 확인(고리, 조속기, 릴과 로프, 벨트)하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어 잠근다.

 

이어 지지대를 밖으로 향하게 창밖으로 돌린 후 릴을 밖으로 던진다.

 

이후 완강기 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인 다음 벽을 짚으며 내려오면 된다. 사용 전 지지대를 흔들어 안전 유무를 꼭 확인하고, 지지대가 흔들릴 경우 절대 타면 안된다.

 

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완강기 사용법을 동영상과 카드뉴스 등으로 제작해 안산시 누리집과 유튜브, 블로그,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완강기는 재난 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생명줄”이라며 “시민들이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