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맞은 HWPL 평화 만국회의 10주년 기념식 '한국 포함 122개국서 개최'

입력 2024년09월20일 17시19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지역 간 협력 통한 세계 평화 공동체 건설 주제로 '230여 시민단체 함께하는 동행 캠페인, 지역 특성 맞춤형 활동 전개'

[여성종합뉴스/백수현기자]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10주년 기념식’이 18일 개최'한국 포함 122개국서 개최돼 평화 메시지'를 이어갈 예정이다.

HWPL((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이만희 대표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약 40개국에서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10주년 기념식’이 18일 개최됐다.

 

10주년이라는 뜻깊은 날을 맞아 국내는 물론 해외 각국의 인사와 회원들이 대거 참석하며 이날 행사가 개최된 경기도 HWPL 평화연수원 일대의 현장에는 총 10만여 명이 함께했다.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대표 이만희)이 주최한 이번 기념식은 ‘지역 간 협력을 통한 세계 평화 공동체 건설’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지난 10년간 평화를 향한 세계 지도자와 시민의 공헌을 기념하고 앞으로의 세계 화합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대한불교조계종 대종사 혜총스님, 조세 호노리오 다 코스타 페레이라 제로니모 동티모르 고등교육과학문화부장관 등 여러 인사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HWPL((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이만희 대표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평화 역사 10주년을 맞이한 오늘 참석한 모든 분에게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우리는 이제 너와 내가 다르다는 선을 긋지 말고, 사랑과 평화라는 재료로 하나돼서 지구촌을 살리는 역할을 하자. 서로 협력해 서로를 살리고 값진 평화를 후대에 유산으로 남겨주자”고 독려했다.

 

지역간 협력이라는 행사 키워드에 맞게 이날 HWPL은 정부간 단체인 그룹오브세븐플러스(G7+) 및 고위급 정치 포럼 기관인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의회(PARLATINO)와 평화 사업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G7+는 평화, 안정, 개발을 통한 분쟁 국가간 화합을 위해 설립됐으며 20개의 회원국을 보유 중이고, PARLATINO는 민주주의 토대 속에서 개발 및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돼 현재 23개국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날 기념식에서는 대국민 캠페인 ‘동행 : 대한민국을 잇다’의 발대식 및 MOU체결도 이뤄졌다.

 

‘동행’ 캠페인은 지난 7월 대한민국 주요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실시,이번 발대식을 통해 본격적으로 230여개 시민사회 단체와 협력해 세대간 문화를 연결하고, 다양한 평화

활동을 진행한다.

 

이 대표가 김동희 캠페인 추진본부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고, 김 본부장의 선언문 낭독과 캠페인 출발 선포식이 이어졌다.

 

선언문에는 세대 간 간극을 줄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상호 이해를 도모하겠다는 내용과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는 다짐 등이 담겼다.

 

향후 ‘동행’ 캠페인은20세기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를 이끌었던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계승, 시민 주체로 전국에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새마을운동이 농촌의 근대화와 공동체 의식 강화를 통해 국가적 발전을 이뤘듯이, 동행 캠페인도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세대·지역·성별·이념 등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극복한다는 취지다.

또 ‘지역 네트워크’ 달성을 목표로,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계층을 중심으로 세션을 열며 확산될 예정이다.

 

또 ‘지구촌 모두 평화의 사자가 되자’는 슬로건을 가지고 평화 촉진을 위한 개인의 역할을 부여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국내외 각계각층 시민으로부터 평화와 단결을 염원하는 메시지를 모아 공유하게 될 방침이다.

 

한편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및 공보국 산하 비정부기구인 HWPL은 지난 2014년 서울에서 평화 만국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세계 140여개국에서 1000명 이상의 정치·종교·여성단체·청년단체 지도자 및 언론인을 초청했다.

 

이 회의를 통해 분쟁 해결 및 종교적 화합, 지속적 평화 보장을 위한 법적 장치 이행 등 여러 안건이 다뤄졌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